[청년 취·창업아지트‘능청’조성사업]
★창업청년, 예비창업자, 창업초보자분들께 단비같은 소식★
2018 행정안전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인 ‘능청’ 사업 계획의 일환으로 남원의 (예비)취·창업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창업 관련 교육을 4월 8일부터 6월 3일까지 3개월간 진행합니다.
<드림아카데미-첫 출발 창업학교> * 모집대상 : 만18세 이상 ~ 만39세 이하 청년 우선 대상 ※ 예비창업자 및 기창업 3년 미만 사업자도 가능 * 모집기간 : 2019. 3. 25(월) ~ 4. 5(금)까지 * 교육기간 : 2019. 4월 8 ~ 6월 3일 (3개월간 총 8회차) * 모집인원 : 30명 * 교육비 무료
* 전화신청 : 063-620-5642(남원시공동체지원센터 자원연계팀) * 수강혜택 - 기본교육 수강 후 심화교육 참여시 시제품 제작, 홍보물, 콘텐츠 등 제작 지원 - 전과정 수료시 하반기 청년창업한마당 행사 우선참여권 부여
[마을계획단]
인월면, 산내면 마을계획단 운영
주민이 스스로 지역사회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찾아 발전 방향을 논의하며 함께 마을을 바꾸어 나가는 주민 모임인 마을계획단이 남원시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남원시는 지난 3월 11일과 14일 인월면과 산내면에서 각각 마을계획단 발대식을 갖고 공식 출범하여 주민자치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총 60여명이(인월면 32명, 산내면 20명, 코디 4명) 참여하고 있고, 총 9강 수업으로 운영됩니다. 1강은 ‘마을계획이란 무엇일까?’라는 주제로 마을계획에 대한 이해와 사례로 지역사회에서 함께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일들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2강은 ‘전통방식의 회의 진행기법-화백회의’를 주제로 화백회의 진행방식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그리고 1강, 2강 교육을 통해 마을 주민 스스로 마을의 발전 방향을 논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마을 공동체를 형성하게 되고 이를 통해 마을에서 발생하는 현안을 함께 해결할 이웃 주민 간의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만든다는 마을 계획단의 실질적인 목표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봅니다.
[센터소식]
남원시 중간지원조직 간 업무협약 체결
3월 15일 공동체지원센터는 도시재생센터와 문화도시사업추진위원회 등과 “시민 공동체 중심의 문화적 도시재생을 위한 업무협약서”를 체결하였습니다. 이 업무협약으로 3개 단체는 상호 교류를 통하여 문화적인 도시재생을 기반으로 하는 시민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고 상호 간 협력 체제를 수립하여 발전적 운용 및 교류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센터는 남원시 공동체 활성화 역군의 화수분 역할을 꾸준히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꿈꾸는 마을학교]
꿈꾸는 마을학교 씨앗반 수료식
센터에서는 도심·농촌 2개반으로 구성된 [2019년 꿈꾸는마을학교 씨앗반]을 운영하였습니다. 마지막 7강 수료식은 3부로 나눠 진행하였고, 1부에서는 이규용센터장이 직접 ‘마을공동체 비전 세우기’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2부는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짝꿍 인터뷰’, ‘희망 네트워크 지도만들기’를 진행하여 나를 알리고 채울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3부는 수료증을 받은 수강생이 다음 수료자에게 수료증을 전달하는 방식의 릴레이 수료증 전달이 이루어졌습니다. 서로를 축하하고 응원하며 수강생 모두가 열정적으로 수업에 참여한 결과 총 53명, 93%의 수료율을 보였습니다. 이번 수강생들은 향후 센터에서 운영 예정인 줄기반, 창안대회, 마을코디네이터 양성과정 등 다양한 사업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마을활동 전문가 양성교육]
퍼실리테이터 양성교육 안내
지난해 센터에서 진행한 마을활동 전문가양성 입문과정 수료생과 마을활동 경력자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마을강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퍼실리테이터(회의촉진자) 양성과정을 오는 4월 17일부터 매주 수요일, 4주 동안 센터에서 운영합니다. 시에서 진행되는 각종 원탁회의, 워크숍, 현장포럼 등의 회의를 기획하고 진행할 실질적 역량을 육성하기 위한 이번 교육은 이수 후 별도의 과정을 통해 자격증을 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4월 5일부터 시청 홈페이지에 공고와 함께 접수를 받을 계획입니다.
[꿈마학-줄기반]
꿈꾸는 마을학교 줄기반 안내
2019년 센터에서 진행하는 '우리마을공동체 창안대회'와 '행복한 육아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 신청 희망 공동체팀에게 사업구상부터 계획서 작성까지 멘토링을 해드리는 지원사업을 꿈꾸는마을학교 줄기반 과정에서 진행합니다. 소규모 공모 사업을 처음 신청하는 공동체의 어려움을 돕고자 마련한 이번 '멘토와 함께하는 워크숍'은 4월 15일부터 5월 2일까지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4월 8일 시청 홈페이지에 공지하겠습니다. 문의와 접수는 센터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문의 : 남원시 공동체지원센터 ☎ 063)620-5643
[청년 취·창업아지트‘능청’조성사업]
<능청스런 인터뷰> 네번째; 허건웅
<능청스런 인터뷰> 네번째 청년으로 도통동에 문 연 로스터리 카페 효리보 대표 허건웅님을 만났습니다. 지난 11월에 문을 연 커피 연구소라는 부제를 가진 이 공간은 문을 열고 들어서면 향긋한 커피향기가 나는 곳입니다. 하루종일 커피 말고 다른 생각은 하지 않는다는 열정의 바리스타 허건웅님. 거의 독학하다시피 공부한 커피로 창업까지 인생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들어보면 볼수록 커피에 대한 자부심이 묻어나서 보기 좋았습니다. 앞으로는 커피음료 판매뿐 아니라 로스팅한 커피콩을 일반 소비자를 비롯한 남원의 카페에 납품하고 싶다는 계획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 계획을 위해 이번 5월에는 로스팅대회에도 나가실 예정이라고 하십니다. 꼭 좋은 결과가 들려오면 좋겠습니다. 남원에서 자라고 성인이 된 후 잠시 떠났다가 편찮으신 어머님과 함께 살기 위해 다시 돌아왔다는 건웅님은 남원에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인프라가 부족하여 커피를 더 공부하고 싶어도 쉽지 않지만 고향에 대한 애착으로 살고 있다고 이야기하시며 능청 사업과 같은 청년 지원사업이 남원에 더 많아지고 깊어지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특히 남원만의 청년창업인을 소개하는 플랫폼이나 관광지 앞 홍보 전단지 비치, 축제 부스 무상대여 등 다양한 루트의 홍보 지원이 필요하다고 얘기해주셨습니다. 센터와 남원시에서 더 노력하여 남원의 청년들에게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효리보 문의)010-5585-9928 인스타그램)@cafe_hyoribo 운영시간)화요일~토요일
12:00~18:00 |
남원시공동체지원센터